퇴근길에 테슬라 전기차 운전자를 만났습니다.
처음에는 평범한 상황이라 생각했는데, 운전 방식이 상당히 특이하더군요.
합류 이후 직선 구간에서 일부러 저속으로 주행하며 뒤 차량들의 흐름을 막았고,
차선 변경 시에는 갑자기 가속해 다른 차량 진입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게다가 앞차가 없는 상황에서도 불필요하게 급브레이크를 밟는 장면까지 확인되었습니다.
창문을 열고 쳐다보는 행동까지 더해져,
단순한 운전 습관 문제라기보다는 뒤 차량을 의식한 고의적 방해 운전으로 보였습니다.
안전운전을 지키지 않는 건 개인의 자유라 할 수도 있겠지만,
뒤 차량들에게 직접적인 피해와 위험을 주는 행동은 명백히 문제입니다.
도로 위에서는 개인의 감정이나 기분이 아니라,
교통법규와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다시 느꼈습니다.

누가 댓글에 제가 차선변경 시도시 90km 라고 하신분 계셔서 속도 올림니다.
댓글 1432
-
boerizet50
2025.09.19 19:58
운전똑바르게해라@ 아니요? -
운전똑바르게해라
2025.09.19 20:05
몇 초만 확대해서 허벌나게 짖는다 라고 작성하셨다가 수정하셨네요? 38초 ~ 1분 사이 테슬라는 정상적으로 잘 가고 있는데, 20초 가량 안전거리 미확보 하면서 주행하신 부분은 안전하고 문제가 없는 운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boerizet50
2025.09.19 20:07
@운전똑바르게해라 38초~1분 구간만 떼어놓고 보면 제가 일부러 안전거리를 안 지킨 것처럼 보일 수 있겠죠. 하지만 그 전 상황부터 보셔야 합니다. 앞에 아무 차량도 없는 상태에서 저속으로 가다가, 제가 진로변경하려는 순간 갑자기 가속 → 이후 급브레이크 -
boerizet50
2025.09.19 20:08
@운전똑바르게해라 반대로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서 제가 님차 앞에서 차선하고는 관계없이 일부러 저속했다고 생각해보세요 ㅎㅎ -
운전똑바르게해라
2025.09.19 20:11
아뇨 영상 초반부 테슬라가 속도 줄일 때도 충분히 거리 둘 수 있지 않았나요? 설령 테슬라가 가속 감속을 반복했다고 할지라도 안전거리를 두거나 다른 차선으로 피해서 가는게 님이 주장하는 안전 운전에 더 잘 부합하지 않을까요? 38초 부터는 테슬라가 너무 정상 -
boerizet50
2025.09.19 20:17
@운전똑바르게해라 말씀처럼 38초~1분만 보면 테슬라가 정상 주행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 상황에서 앞차도 없는 상태에서 저속 → 합류 시점 급가속 → 직후 급제동까지 반복한 패턴이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간격이 줄어든 것이지, 제가 -
운전똑바르게해라
2025.09.19 20:24
처음 테슬라가 제동할 때 보면 앞에 까만 차가 있네요? 그럼 앞에 차가 있는데 감속을 안해야 하나요?? 처음 브레이크 밟을때, 그리고 1분에 브레이크 밟을 때 말고는 영상에서 불규칙한 가감속을 확인할 수가 없는데요? 제가 언급한 20초 동안은 불규칙한 속도변화가 -
boerizet50
2025.09.19 20:29
@운전똑바르게해라 검은색 스파크 말씀하신건가요? 그 까만 차량이? -
운전똑바르게해라
2025.09.19 20:31
앞에 차 있잖아요. 까만색 모닝 아닌가요? 거리가 좀 멀어보이긴 하네요. 더불어, 38초부터 1분까지 20초 내내 차선 절반도 채 안되는 안전거리를 두며 갈 이유는 없었죠. 테슬라가 감속해서 순간적으로 거리가 가까워 질 수는 있어도 20초 가량 바짝 쫒아간 건 다분히 -
boerizet50
2025.09.19 20:36
@운전똑바르게해라 앞에 까만 모닝 차량은 맞습니다. 다만 200m 이상 떨어져 있었고, 테슬라가 그 차와 충돌할 정도로 붙은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38초~1분 구간도 단순히 '20초 동안 의도적으로 붙었다'로 보기 어렵습니다. 그 직전부터 테슬라가 앞차 -
운전똑바르게해라
2025.09.19 20:39
@boerizet50 1) 14-15초 보면 차선 세 개니까 100미터쯤 되겠네요. 200미터 이상 아닙니다. 2) 네 38초에 간격이 좁아졌다고 칩시다. 39초 이후에는 테슬라가 꾸준하게 잘 가고 있습니다. 38초에 과도하게 가까워졌으면 그 이후 간격을 벌리셔야지, 잘 가고 있는 차 -
운전똑바르게해라
2025.09.19 21:01
1,2,3번 항목 답변 부탁드립니다 -
대전청주
2025.09.19 20:15
님말이 다 맞다고 우길거면 알아서 혼자 해결하세요 -
boerizet50
2025.09.19 20:18
제 주장이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 있었던 사실을 말씀드린 겁니다. 영상 전체 맥락을 보고 판단해주시면 됩니다. -
김소장님
2025.09.19 20:19
여유를 가지고 운전. 마음의 여유. -
boerizet50
2025.09.19 20:22
맞습니다.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다는 말씀 공감합니다. 다만 당시엔 앞차도 없는 상황에서 갑작스런 가속과 급제동 때문에 순간적으로 대응이 어려웠던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
불쏘시게
2025.09.30 14:29
@boerizet50 댓글 일다가 답답해서 글을 적습니다. 답답하시네요 추월은 어떻게 해야 되고를 떠나서 님 운전 차선이 없어지는 차선 아닌가요?? 앞에 테슬라 차량이 느리게 가다가 끼워주기 싫어서 가속을 했다 한들 없어지는 차선으로 차선변경했고 차선이 없어지는 쪽 -
뚱형
2025.09.19 20:52
이건 블박운전자 잘못인데? -
boerizet50
2025.09.19 20:54
단순히 “블박 잘못”이라고 보기엔 상황이 단순하지 않습니다. 본선 차량의 급가속·감속 패턴과 합류 상황까지 함께 봐야죠. 사고가 났다면 조사기관이 속도, 거리, 감속 의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겁니다. 짧은 영상만으로 일방 잘못이라고 단정하는 건 -
무거바바
2025.09.19 21:02
잘잘못이 그리 궁금하시면 영상들고 경찰서 가서 접수하세요 그럼 아~ 하시겠네요 -
boerizet50
2025.09.19 21:08
경찰서 접수하라는 말은 사실상 논점을 피하는 겁니다. 영상과 상황을 두고 토론하는 자리에서 "그럼 경찰서 가라"는 식으로 말하면 결국 본인은 근거 있는 반박을 못 하고 책임을 떠넘기는 거죠. 잘잘못을 따지자는 게 아니라, 운전 상황에서 어떤 부분이 문 -
운전똑바르게해라
2025.09.19 21:10
@boerizet50 제 윗 댓글은 왜 답변 안해주시나요ㅠ -
boerizet50
2025.09.19 21:15
@운전똑바르게해라 1) 블박 렌즈는 광각이라 실제 거리와 영상에서 보이는 거리가 다르다는 점부터 짚어야 합니다. 영상만 보고 “15m”라고 단정하는 건 신뢰하기 어려워요. 실제 주행자 입장에서는 더 넉넉한 거리를 확보했을 수 있습니다. 2) 38초 시점에서 순 -
운전똑바르게해라
2025.09.19 21:23
1) 차선 하나가 30미터인데 차선 하나보다 차간거리가 좁습니다. 15~20m정도 되겠네요. 2) 왜 과장되었죠? 38초 이후에 테슬라는 정상적으로, 꾸준한 속도로 주행중인데 거리가 계속 가깝다는 건 님이 의도적으로 속도를 줄이지 않았다고 밖에 생각 들지 않는데요?? -
boerizet50
2025.09.19 21:28
@운전똑바르게해라 1) 차선 하나가 30m라는 계산법은 이론상 수치일 뿐, 블박 광각에 그대로 대입하면 실제 체감거리와 전혀 맞지 않습니다. 블박 영상만 보고 “15~20m”라고 단정하는 건 위험한 단순화예요. 2) ‘꾸준한 속도’라고 주장하지만 테슬라는 합류 직후 -
프메
2025.09.20 12:39
@운전똑바르게해라 차선 1개가 30M? 고속도로 기준 점선 약10m 다음점선까지 약10m 총 20미터인데 30m는 어디서 나온 수치인가요? -
운전똑바르게해라
2025.09.19 21:35
1) 위험하지 않고, 차선은 규격이 정해져있습니다. 이론상 수치가 아니고 법으로 정해진 규격이요. 간선도로 및 고속도로는 차선 하나가 10미터, 빈 공간이 10미터네요. 차선 하나 당 20미터였군요. 와 그럼 30미터보다 적은 간격을 두고 테슬라 뒤에 붙으신거네요!! -
고로도오
2025.09.19 21:29
우측추월 위반 끝 ㅇㅋ? -
boerizet50
2025.09.19 21:31
"우측추월 위반 끝"이라고 단정하시는데, 우측차로가 본선 그대로 이어지는 구간인지, 아니면 단순 합류·감속차로인지부터 구분하셔야 합니다. 도로교통법상 ‘우측추월 위반’은 **지속적인 우측 진행으로 추월했을 때** 성립하는 거지, 합류 구간에서 일시적으로 -
고로도오
2025.09.20 08:09
@boerizet50 제칠라고 했자나요? -
왕소보루
2025.09.19 21:39
테슬라나 글쓴이나 둘다 짜치는 운전이에요 -
boerizet50
2025.09.19 21:42
[왕소보루] 님 댓글 반박 → “둘 다 짜치는 운전”이라고 단정하셨는데, 상황을 구체적으로 나눠보면 다릅니다. 테슬라는 합류 차량을 방해하기 위해 급가속·급제동을 했고, 이는 명백히 ‘보복 운전 소지’가 있습니다. 반면 블박차는 추월 시도 과정에서의 해 -
운전똑바르게해라
2025.09.19 21:53
3) 합류 이후 직선 구간에서도 테슬라가 비정상적으로 저속(60~70km 수준)으로 주행한 게 문제의 시작입니다. 라고 하셨는데, 1페이지 댓글에는 본인도 앞 차랑 간격 200m 두고 62km/h로 갔다고 하셨네요?? 정확히 복붙하면 "영상 초반에도 나오듯이 시속 62km로 정 -
Super812
2025.09.19 22:10
영상 올려서 “나 추월못한거 우쭈쭈 해주겠지?“ 생각했는데 실제론 욕 먹고 있어서 당황했냐? 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웃기네 -
boerizet50
2025.09.19 22:39
ㅋㅋ 당황했냐구여? 아닌데여 뭔가 착각하셨겠죠 ㅋㅋㅋㅋ -
Super812
2025.09.19 23:18
삭제된 댓글입니다. -
아무로나미에
2025.09.20 00:19
삭제된 댓글입니다. -
boerizet50
2025.09.20 00:52
실시간으로 댓글 달면서 아득바득 매달리는 모습이 오히려 스스로 당황했다는 증거죠. 정말 본인 말이 맞고 여유 있다면 굳이 그렇게 급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을까요? 팩트는 단순합니다. 차선 변경 상황, 영상 속 차량 위치, 그리고 법규 위반 여부만 보면 되는데 -
Super812
2025.09.20 06:01
삭제된 댓글입니다. -
스틸휠마니아
2025.09.19 23:05
혹시 여기 강변북로 일산에서 구리방면 성산대교지나 양화대교쪽 인가요? 여기 마지막차선 없어지는 구간맞죠? 그쪽이맞다면 운전자분이 잘하신거 없을것같아요 분명 차선 줄어든다는 표시있습니다 정상적인 주행은 테슬라 뒤로 들어가는게 맞을것같아요 -
boerizet50
2025.09.20 00:56
차선 줄어드는 구간이라는 건 도로 이용자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뒤에서 달려오던 차량이 무리하게 앞을 막으려는 게 정당화되진 않죠. 해당 상황의 핵심은 ‘차선 줄어듦’이 아니라 ‘누가 먼저 차로를 점유하고 있었느냐’입니다. 영상만 봐도 -
Super812
2025.09.20 10:39
삭제된 댓글입니다. -
인생뭐있을까나
2025.09.19 23:06
테슬라 입장에선 정상주행하고 있는데 뒷차들이 합류구간 차선으로 들어와서 계속 끼어드는걸 보고 짜증이 난듯 보이네요 님도 만약 고속도로가 살짝 막히는데 나가는곳으로 뒷차들이 차선변경해서 앞으로 끼어들면 짜증 안나시나요? 그냥 잊으시고 살살 다니세요 -
boerizet50
2025.09.20 00:57
운전 중에 짜증 난다고 해서 그게 위법이나 위험한 행동의 면죄부가 되진 않습니다. 도로는 개인 감정이 아니라 교통법규로 움직입니다. 뒤차들이 합류한다고 불만이 있었다면 속도를 조절하거나 안전거리 유지로 대응했어야지, 억지로 막아서 위험을 키운 건 정당화 -
아잉이뽀
2025.09.19 23:19
별것도 아니구만..뭘 일 있는줄 저런걸로 다 따지면 운전 어케하시나요? -
boerizet50
2025.09.20 00:58
‘별것도 아닌 일’이라고 가볍게 넘길 문제가 아닙니다. 교통사고는 작은 방심에서 크게 이어집니다. 도로 위에서 차선 변경, 끼어들기 같은 기본적인 룰을 지키지 않는 게 사고로 직결되는 건데 그걸 별거 아니라는 식으로 치부하면 안전의식 자체가 무너집니다. -
안SmartJ
2025.09.19 23:28
삭제된 댓글입니다. -
energie
2025.09.19 23:39
님 얼굴 까봐 마동석이니? ㅋㅋ -
boerizet50
2025.09.20 00:58
논리로는 반박 못하니 결국 인신공격으로 가는군요. 이건 제 얼굴이 아니라 영상 속 상황과 교통법규가 핵심입니다. 논점에서 벗어나 외모 운운하는 순간 이미 스스로 패배를 인정한 셈이죠. -
에라이망할
2025.09.19 23:48
차선없어지는데로 추월하려고 들어갔으면서 정상진로라고 바락바락 우겨대네 대다수가 지적을 하면 반성이라는걸 하십쇼 피해의식 있으신가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추천 수 |
|---|---|---|---|---|---|
| 3028 | Mr. | zbdrariI | 2025.11.22 | 6 | 0 |
| 3027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6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5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4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3 | Mr. | zbdrariI | 2025.11.22 | 5 | 0 |
| 3022 | Mr. | zbdrariI | 2025.11.22 | 4 | 0 |
| 3021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0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9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8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7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6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5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4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3 | Mr. | zbdrariI | 2025.11.22 | 9 | 0 |
| 3012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1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0 | 합류구간 사고. 과실이 어떻게 나올까요? [28] | rrrrrrgo | 2025.10.30 | 15 | 0 |
| 3009 | 차대사람 교통사고 합의 문의 [20] | 정탐 | 2025.10.30 | 19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