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에 테슬라 전기차 운전자를 만났습니다.
처음에는 평범한 상황이라 생각했는데, 운전 방식이 상당히 특이하더군요.
합류 이후 직선 구간에서 일부러 저속으로 주행하며 뒤 차량들의 흐름을 막았고,
차선 변경 시에는 갑자기 가속해 다른 차량 진입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게다가 앞차가 없는 상황에서도 불필요하게 급브레이크를 밟는 장면까지 확인되었습니다.
창문을 열고 쳐다보는 행동까지 더해져,
단순한 운전 습관 문제라기보다는 뒤 차량을 의식한 고의적 방해 운전으로 보였습니다.
안전운전을 지키지 않는 건 개인의 자유라 할 수도 있겠지만,
뒤 차량들에게 직접적인 피해와 위험을 주는 행동은 명백히 문제입니다.
도로 위에서는 개인의 감정이나 기분이 아니라,
교통법규와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다시 느꼈습니다.

누가 댓글에 제가 차선변경 시도시 90km 라고 하신분 계셔서 속도 올림니다.
댓글 1432
-
nemesis2
2025.09.20 21:09
@boerizet50 그 원칙이 도로교통법에 나와있는지 보자 ㅋㅋ -
nemesis2
2025.09.20 21:10
@boerizet50 앞지르기는 어느쪽?ㅋㅋ -
nemesis2
2025.09.20 21:10
@boerizet50 좌측이라고 되어있지 않아?ㅋ -
nemesis2
2025.09.20 21:11
@boerizet50 넌 그냥 법위반을 하려한것뿐이야. 그냥 인정만하면 끝날 댓글을ㅋ -
nemesis2
2025.09.20 21:13
@boerizet50 추월하고 바로 들어갈려고 방향지시등 켰잖아 니가 본선 주행자야 그럼 그게 추월일까 진로변경일까? -
nemesis2
2025.09.20 21:14
@boerizet50 넌 그냥 우측추월 하려 했던거야..그냥 욕먹는게 어때? 다음부터 안하면 되는거야. 뭘 그렇게 자신만만하게 물고 늘어지는거야 -
nemesis2
2025.09.20 21:15
@boerizet50 직접 당해봐 그럼 그게 추월인지 진로변경인지 알테니까ㅋㅋ -
nemesis2
2025.09.20 21:17
@boerizet50 못들어갔으니 위반은 아니지ㅋㅋ -
nemesis2
2025.09.20 21:18
@boerizet50 근데 상대차가 속도 안냈으면 들어갔을꺼 아녀? 그게 추월위반이야ㅋㅋ 유식한척 할려면 정확히 알아보고 해라..나도 보배드림 13년동안 하면서 배우고 반성하고 했단다.ㅈ -
nemesis2
2025.09.20 21:19
@boerizet50 니가 위험하게 만든거잖아 상대가 갑자기 급한일이 생겨 속도 낼수도 있는거고 니 뇌피셜만 가져와서 뭐하라고 -
nemesis2
2025.09.20 21:20
@boerizet50 흐름을 탈려면 상위차로로 가세요..지정차로제가 만들어진 이유가 흐름을 위해서 생긴거야..똘추야 -
nemesis2
2025.09.20 21:21
@boerizet50 도로 줄어드는 구간이용해서 추월 = 갓길주행이랑 같은거야 -
nemesis2
2025.09.20 21:23
@boerizet50 아 진짜 칼들고 밖에 돌아다녀봐 그럼 경찰이 잡을까 안잡을까? -
nemesis2
2025.09.20 21:26
@boerizet50 하위차로가 느린차들을 위한구역인데 뭘 흐름을봐줘 배운게 없어.. -
nemesis2
2025.09.20 21:28
@boerizet50 니가 생각해봐 화물차가 모든구역 이용 가능하다해봐 그럼 넌 흐름따질꺼세요?ㅎㅎ -
nemesis2
2025.09.20 21:28
@boerizet50 그냥 법률사무소 가서 들어ㅋㅋ -
nemesis2
2025.09.20 21:29
@boerizet50 위반안할려했다고 자기합리화 하는데 사고나면 과실 100가해자된다 -
nemesis2
2025.09.20 21:30
@boerizet50 법도 제대로 모르면서 아는척.. -
nemesis2
2025.09.20 20:38
일반도로임... -
boerizet50
2025.09.20 20:50
@nemesis2 네, 강변북로가 법적으로는 일반도로인 건 맞습니다. 다만 제한속도 80km 이상으로 흐르는 구간이라 사실상 고속화도로처럼 쓰이고 있죠. 결국 쟁점은 도로 구분이 아니라, 합류 차량이 속도를 맞추지 못해 위험을 만든 부분입니다. -
boerizet50
2025.09.20 21:02
@nemesis2 지정차로제 취지와 좌우 차로 구분이 왜 필요한지는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제가 멋대로 달린 게 아니라, 합류 구간에서 테슬라가 속도를 맞추지 못해 뒤차 흐름이 끊긴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차로 구분을 지키는 것만큼이나, 합류 차량이 본선 -
boerizet50
2025.09.20 21:03
@nemesis2 맞습니다. 하위차로는 상대적으로 느린 차량이 많이 이용하는 차로죠. 그렇다고 해서 합류 차량이 본선 흐름에 맞추지 않고 저속으로 들어와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지정차로제를 지키는 것과 별개로, 합류 구간에서는 뒤 차량의 흐름을 고려해 속도를 -
boerizet50
2025.09.20 21:04
@nemesis2 뇌피셜이 아니라 영상 속 주행 상황을 근거로 얘기한 겁니다. 상위차로는 당시에도 앞차들이 비슷한 속도로 막혀 있어서 선택할 수 없었고, 결국 합류 구간에서 저속으로 들어온 테슬라 때문에 흐름이 더 끊긴 게 핵심입니다. -
boerizet50
2025.09.20 21:06
@nemesis2 법조인에게 확인하는 건 오히려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필요하다면 충분히 문의할 수 있고, 결국 중요한 건 서로 비하가 아니라 법과 안전 취지에 맞는 해석이겠죠. -
boerizet50
2025.09.20 21:07
@nemesis2 맞습니다. 지정차로제는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죠. 다만 그 취지 속에는 합류 차량이 본선 흐름에 맞춰 속도를 맞추는 원칙도 포함됩니다. 차로 구분만 지킨다고 해서 흐름이 유지되는 게 아니라, 합류 과정에서도 뒤차에 부담 -
boerizet50
2025.09.20 21:09
@nemesis2 도로교통법 제18조(차의 진로변경 등)과 제21조(앞지르기 방법 등)에 따르면, 합류나 진로 변경 시에는 '다른 차의 정상적인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속도와 거리를 조절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즉, 합류 차량이 본선 흐름에 맞춰 속도를 맞 -
boerizet50
2025.09.20 21:11
@nemesis2 도로교통법 제18조 제3항을 보시면 됩니다. “모든 차의 운전자는 진로를 변경하려는 경우에는 그 진로의 변경으로 다른 차의 정상적인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합류도 진로 변경에 해당하니, 본선 흐름에 맞춰 속도와 간격을 맞추 -
boerizet50
2025.09.20 21:12
@nemesis2 맞습니다. 도로교통법 제21조에 앞지르기는 좌측으로 하라고 규정돼 있습니다. 다만 법이 금지하는 건 ‘우측으로 추월 후 바로 끼어드는 위험한 앞지르기’이고, 이번 상황처럼 일정 시간 우측 차로로 주행하며 충분히 간격을 둔 뒤 차로 변경한 경우까 -
boerizet50
2025.09.20 21:13
@nemesis2 법을 위반하려 한 게 아닙니다. 합류 구간에서 테슬라가 속도를 맞추지 않아 뒤차 흐름이 끊기는 상황을 설명한 거죠. 위반을 인정해서 끝낼 문제가 아니라, 발단이 어디서 비롯됐는지를 함께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boerizet50
2025.09.20 21:14
@nemesis2 방향지시등 켠 걸 두고 ‘바로 추월 후 끼어들기’로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합류 구간 특성상 차로를 바꿀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알리기 위해 켠 것이지, 즉시 테슬라 앞으로 끼어들려는 의도는 아니었습니다. 이번 상황의 본질은 테슬라가 합류 후 속 -
boerizet50
2025.09.20 21:16
@nemesis2 우측추월을 하려던 게 아니라, 합류 구간에서 발생한 저속 주행 상황을 알리려는 글이었습니다. 욕먹고 끝낼 문제라기보다, 이런 상황에서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을 공유하는 게 목적입니다. 단순히 제 의도가 ‘우측추월’이었다고 단정하는 건 맞지 -
boerizet50
2025.09.20 21:17
@nemesis2 직접 당해봐? 당해보면 알지. 이건 추월이냐 진로변경이냐 논쟁이 아니라 합류 구간에서 속도 못 맞춘 차가 흐름을 끊어서 위험해진 상황이야. 욕할 시간에 영상 한 번 더 보고 사실관계부터 보라구. -
boerizet50
2025.09.20 21:18
@nemesis2 위반은 ‘성공했냐 실패했냐’가 아니라 그 시도 자체가 위험을 만들었는지가 기준입니다. 합류 구간에서 저속 차량 때문에 흐름이 끊겨 무리한 시도가 나왔다면, 못 들어갔더라도 그 상황 자체가 문제라는 거죠. -
boerizet50
2025.09.20 21:19
@nemesis2 경험 많은 건 존중합니다. 다만 이번 경우는 ‘들어갔으면 위반’이 아니라, 애초에 합류 차량이 흐름에 맞추지 못하면서 위험 상황이 유발된 게 핵심입니다. 저도 유식한 척하려는 게 아니라, 영상에 드러난 사실을 근거로 얘기한 겁니다. -
boerizet50
2025.09.20 21:20
@nemesis2 위험을 만든 게 아니라, 합류 차량이 저속으로 들어오면서 뒤 흐름이 끊긴 게 발단입니다. 상대가 급해서 속도 낼 수 있는 건 이해하지만, 그렇다면 더더욱 합류 시 본선 흐름에 맞추는 게 원칙이죠. 뇌피셜이 아니라 영상에 드러난 사실을 근거로 말씀드 -
boerizet50
2025.09.20 21:21
@nemesis2 상위차로로 가는 게 원칙인 건 맞습니다. 다만 지정차로제의 취지도 ‘흐름 유지’인데, 이번 상황은 합류 차량이 속도를 못 맞추면서 오히려 흐름이 끊긴 게 문제였죠. 인신공격보다는 영상 속 실제 상황을 보고 얘기해주셨으면 합니다. -
boerizet50
2025.09.20 21:24
@nemesis2 갓길주행과 합류구간에서의 추월은 성격이 다름. 도로교통법상 진로 변경(합류)은 '다른 차의 정상적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되어 있고(도로교통법 제18조), 앞지르기는 좌측이 원칙(제21조)이야. 그렇다고 해서 '우측으로 추월 후 -
boerizet50
2025.09.20 21:27
@nemesis2 이미 여러 차례 사실관계를 설명드렸습니다. 그럼에도 계속 다른 말씀을 하신다면, 영상을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는 게 가장 확실할 것 같습니다. -
boerizet50
2025.09.20 21:28
@nemesis2화물차 차로 제한이 있는 이유도 바로 흐름과 안전 때문이죠. 차로 규정이 있든 없든, 합류 구간에서 본선 흐름에 맞추지 못하는 저속 주행은 위험을 키우는 겁니다. 지금 논점은 화물차 전용 규정이 아니라, 테슬라가 합류 시 속도를 못 맞추면서 뒤차 흐 -
boerizet50
2025.09.20 21:30
@nemesis2 법률사무소 확인도 문제없습니다. 저도 필요하면 문의할 수 있고, 감정적으로 긁힌 게 아니라 영상에 나온 상황을 근거로 얘기하는 겁니다. 논점은 개인 감정이 아니라 합류 구간에서 발생한 위험 여부죠. -
boerizet50
2025.09.20 21:31
@nemesis2 사고가 났다면 과실 비율은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무조건 100% 가해자로 몰 수 있는 사안은 아니고, 이번 경우의 발단은 합류 차량이 본선 흐름에 맞추지 못해 위험이 커진 부분입니다. 자기합리화가 아니라, 영상에 드러난 사실을 근거로 설명드린 -
boerizet50
2025.09.20 21:32
@nemesis2 아는 척하려는 게 아니라 실제 법 조항을 근거로 말씀드린 겁니다. 도로교통법 제18조(진로 변경 시 방해 금지), 제21조(앞지르기는 좌측으로) 모두 확인 가능한 내용이고, 필요하다면 법률 검증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개인 감정이 아 -
nemesis2
2025.09.20 21:32
한마디만 해줄께 만약 변경하다 사고나면 니가 100과실 가져간단다..내말 안믿기면 직접 사고내봐. 니가 말한 진로변경 택도없어. 우측추월 위반 사고로 본단다 -
boerizet50
2025.09.20 21:33
교통사고 과실 비율은 무조건 100%로 단정되는 게 아니라, 상황과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실제로 진로 변경 시에도 '다른 차의 정상 통행 방해 여부'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도로교통법 제18조). 이번 건의 발단은 합류 차량이 본선 흐름에 맞추지 못해 뒤 흐 -
nemesis2
2025.09.20 21:34
@boerizet50 내가 영상 한두번봐?ㅋㅋ 너같이 하는사람 많아 -
boerizet50
2025.09.20 21:34
지금 말씀하시는 부분은 제 차량이 아니라, 제 앞에 있던 검정 모닝의 행동과 관련된 겁니다. 따라서 문제를 제기하시려면 그 차량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
nemesis2
2025.09.20 21:35
@boerizet50 모닝도 똑같은 넘인데 따져서 뭐해ㅋㅋ -
boerizet50
2025.09.20 21:35
영상 많이 본 경험은 존중합니다. 다만 이번 상황은 단순히 '흔하다'로 치부할 게 아니라, 합류 구간 저속 주행 때문에 뒤 흐름이 끊긴 특수한 케이스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영상 하나로 끝내려는 게 아니라, 실제 법과 상황을 근거로 얘기하는 겁니다. -
nemesis2
2025.09.20 21:36
@boerizet50 그래 과실 100프로 나온사건 봐봐 너랑 똑같은 영상 많을꺼야ㅋㅋ -
boerizet50
2025.09.20 21:37
지적하신 그 행위는 실제로 블박차가 아니라 모닝 차량이 한 부분입니다. 제가 한 것처럼 몰아가시는 건 사실관계와 다릅니다. 추월 여부와 별개로, 행위 주체는 정확히 구분해서 보셔야 하지 않을까요?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추천 수 |
|---|---|---|---|---|---|
| 3028 | Mr. | zbdrariI | 2025.11.22 | 6 | 0 |
| 3027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6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5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4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3 | Mr. | zbdrariI | 2025.11.22 | 5 | 0 |
| 3022 | Mr. | zbdrariI | 2025.11.22 | 4 | 0 |
| 3021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0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9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8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7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6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5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4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3 | Mr. | zbdrariI | 2025.11.22 | 9 | 0 |
| 3012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1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0 | 합류구간 사고. 과실이 어떻게 나올까요? [28] | rrrrrrgo | 2025.10.30 | 15 | 0 |
| 3009 | 차대사람 교통사고 합의 문의 [20] | 정탐 | 2025.10.30 | 19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