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테슬라 NACS 플러그 도입, 전기차 충전 문제를 해결했을까?

별의연금 2025.10.16 12:52 조회 수 : 1 추천:15

NACS No Topshot

 

전기차 업계는 테슬라의 독자 충전 방식인 NACS (North American Charging Standard)를 대거 채택했습니다. 이는 부피가 큰 CCS 플러그 대신 더 작고 안정적인 NACS 플러그를 사용하고, 특히 테슬라의 슈퍼차저 네트워크에 접근하여 충전 경험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려는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NACS 포트가 기본 장착된 차량들이 도로에 나오면서, 이 변화가 기대만큼 극적이지 않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댑터 및 인프라 문제

 

신형 기아 EV6 (충전 포트 위치를 슈퍼차저 사용 편의를 위해 운전석 쪽으로 변경) 테스트 차량을 운반한 기사는 NACS → J1772 (저속 충전용) 어댑터만 가지고 있어 DC 급속 충전기(과거 CCS 사용)를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테슬라 앱 계정이 없어 슈퍼차저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는 운전자에게 여전히 '만반의 준비'를 요구하며, 충전소를 알고, 적절한 여러 개의 어댑터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 '앱 및 어댑터 지옥'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음을 보여줍니다.


충전 속도 및 접근성 제한


모든 테슬라 슈퍼차저 스테이션이 비(非)테슬라 EV에 개방된 것은 아닙니다. 또한 EV6처럼 충전 속도가 높은 차량도 슈퍼차저를 이용할 때는 충전 시간이 10~15분 더 길어지는 등 성능 제한이 발생합니다.


저속 충전의 혼란


대부분의 운전자는 집이나 공공장소에서 레벨 2 (저속) 충전을 이용하며, 이때 주로 J1772 포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NACS 전용 차량이 공공 J1772 충전소에 도착했을 때 충전하지 못하는 혼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NACS 플러그 자체는 인체 공학적으로 우수하고 간편하지만, 모든 충전을 하나의 플러그로 해결하는 테슬라의 이점을 비(非)테슬라 차량이 완벽하게 흡수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며, 기대했던 것처럼 전기차 구매를 주저하게 만드는 '충전 장벽'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했다는 평가입니다.

 

https://insideevs.com/news/775910/nacs-story-experience-kia-leaf/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94 테스트 관리자 2025.12.09 5
893 메르세데스-AMG CLE 53 4매틱+ 카브리올레 인스타제보 2025.12.04 3
892 벤츠 G클래스 인스타제보 2025.12.03 2
891 벤츠 230E W123 올드카 5세대 E클래스 인스타제보 2025.12.01 6
890 페라리 12 칠린드리 스파이더 인스타제보 2025.12.01 1
889 가림막 없는 예초기 작업… 지자체 ‘안전 불감증’에 시민 비판 인스타제보 2025.11.28 3
888 애스턴 마틴 발키리 인스타제보 2025.11.26 2
887 아반떼 N 인스타제보 2025.11.26 4
886 전기 포르쉐 카이엔 인테리어 둘러보기 인스타제보 2025.11.24 11
885 벤츠 다마스 인스타제보 2025.11.24 12
884 혼다 아반떼 인스타제보 2025.11.24 8
883 돈은 내 주머 NIRO 인스타제보 2025.11.24 6
882 KONA 푸러 인스타제보 2025.11.24 6
881 요를레이 인스타제보 2025.11.24 8
880 부산역 발 서울역 행 ITX-마음 9906 6호차 7A 수원역에서 올라타보니 이런 쓰레기가 널부러져 있더군요. 인스타제보 2025.11.14 31
879 전주시 에코시티 쪽에서 출근길에 역주행 아반떼 차량 때문에 사고날 뻔했습니다. 인스타제보 2025.11.14 20
878 제네시스 GV90 스파이샷, 코치 도어 채택...롤스로이스도 없는 기능 탑재 [4] 인스타제보 2025.11.13 29
877 대전 서구 도마동 e아파트 주차장 제보드립니다. 옆차가 넓게 주차 배려하면 뭐하나요 ㅠㅠ [4] 인스타제보 2025.11.12 22
876 QM6 2자리주차 제보 인스타제보 2025.11.12 17
875 2자리 주차 제보 인스타제보 2025.11.12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