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고체 배터리는 전기차의 성능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더 높은 에너지 밀도, 더 뛰어난 안전성, 그리고 뛰어난 저온 성능을 자랑합니다. 현재 여러 자동차 제조사와 배터리 기업들이 치열한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몇몇 기업은 이미 테스트 차량을 선보였습니다.
주요 자동차 제조사 및 배터리 기업의 개발 현황

메르세데스-벤츠
현황: 2025년 초 EQS 프로토타입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해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최근 IAA 모빌리티 쇼에서 1,205km를 주행하고도 137km의 잔여 주행 거리가 남았다고 발표하며, 실험실이 아닌 실제 환경에서의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계획: 2030년 이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미국의 팩토리얼 에너지(Factorial Energy), 대만의 **프로로지움(ProLogium)**과 협력 중입니다.
리막(Rimac)
현황: 이미 단일 셀 테스트 단계에 있으며, 2025년 말까지 배터리 시스템 테스트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계획: 2027년 말까지 차세대 기술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협력사: 대만의 프로로지움과 협력하며, 전고체 배터리 셀에 전도성 세라믹 재료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폭스바겐
현황: 미국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와 협력해 개발한 전고체 배터리로 1,000회 충전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단 **5%**의 용량만 감소했습니다. 이는 이론적으로 50만 km의 수명을 기대할 수 있는 놀라운 결과입니다.
계획: 2030년 폭스바겐 그룹의 첫 전고체 배터리 차량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협력사: 퀀텀스케이프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BMW
현황: 미국 **솔리드 파워(Solid Power)**와 협력해 BMW i7에 전고체 배터리 프로토타입을 탑재하고 주행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목표: 에너지 밀도를 높여 동일한 크기의 배터리 팩으로 더 긴 주행 거리를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2021년부터 솔리드 파워에 투자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배터리 개발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스텔란티스
현황: 2026년부터 닷지 차저 데이토나 테스트 차량에 전고체 배터리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성능: 390Wh/kg의 에너지 밀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메르세데스-벤츠와 함께 팩토리얼 에너지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현황: 2023년에 이미 10분 충전으로 1,000km를 주행하는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계획: 2027년~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분야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꼽힙니다.
SAIC(상하이자동차)
현황: 2024년 말, MG 브랜드의 2인승 로드스터 사이버스터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해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 최초의 전고체 배터리 양산차량이 될 수 있습니다.
CATL
현황: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CATL은 1,000명의 직원이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계획: 2027년 소량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가장 먼저 전고체 배터리 양산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https://www.autobild.de/artikel/entwicklung-von-feststoffakkus-fuer-e-autos-wer-ist-vorne-28117675.html
댓글 29
-
다온마루
2025.09.15 17:34
배터리 핵심은 추운 겨울날 얼마나 지속력이나 파워 등이 있는지가 관건일 듯. -
둥글게살기
2025.09.15 17:41
국내 기업 (LG엔솔이나 삼성SDI)은 어느 정도의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
이런변이있나
2025.09.15 17:43
과학프로그램에서 배터리쪽 과학자 왈 도요타가 전고체배터리 기술이 가장 앞서있고 글서 현재의 전기차는 이미 시장선도를 못잡았기 때문에 그냥 포기하고 전고체만 몰두한다카든데요 -
버거버거
2025.09.15 17:54
국산 업체는 없네요? 끝난건가… -
부라보지마러
2025.09.15 18:00
일반 자동차에 탑재해서 지금정도의 차량 가격이 나오려면 아직 멀었다고 봅니다 -
토트브레인
2025.09.16 04:29
가격이 나와도 그렇게 안팔듯 -
벤들리번데기가
2025.09.15 18:22
국내업체 소개는 왜빼냐 -
heaven21
2025.09.15 18:57
삼성SDI 황화물계 전고체 전해질 기반 연구 2025년 중 시제품 생산, 파일롯 라인 확보 중. 2027년 상용화 SK온 황화물계 및 고분자/복합형, 리튬 메탈 음극 연구도 포함됨 시제품 및 테스트 연구 단계. 여러 대학, 연구기관과 협업 중. 2028년경 시제품 생산 목표 -
제다라이
2025.09.15 19:14
오창 엘지 에너지 솔루션 전고체 파일럿 라인 설비 까는중이니 내년이나 내후년 대량생산체제 가겠죠 . 울나라 기업들은 항상 조용히 준비하더라구여. -
21세기양자역학
2025.09.15 19:25
아직은 뚜렷한 강자 없이 잔잔바리들이 이전투구 중. -
밥디
2025.09.15 20:07
이수스페셜티케미칼은 안하나... 빳데리 대머리 색히 2~3년전부터 전고체는 절대 나올 수 없다고 씨부렸었는데ㅋㅋ -
크리스키노
2025.09.15 21:42
현재의 리튬이온같이 거의 업계표준으로 자리잡다시피 하면 돈방석에 앉는꼴이라.. 전부다 전력투구죠.. 테스트목적으로는 전고체 배터리 종류도 많고 성능도 좋지만 안정성부터 수명등 거쳐야할 단계가 수백가지라 업계표준처럼 자리잡는게 쉽지는 않을겁니다. -
글래드랩
2025.09.16 09:23
전고체 원자재 가격이 지금 전해액 배터리의 약 70배 정도 인데 지금도 전기차 비싸다고 하는데 과연 전고체 배터리 차량 가격이 괜찮게 나올까요? 3000만원짜리 배터리가 210억 배터리가 되는데? 그리고 전고체 배터리는 파우치나 원통이 아닌 각형 배터리로 제작되 -
변돌이
2025.09.16 11:55
전기를 가두려면 많은에너지와 그걸 견디는 압력구가 필요하다 거기에 충격이 가해진다면 ???????터지겠지 고로 헛짓거리~~~ -
328MT
2025.09.17 03:19
다 구라임 전고체배터리 안됨 투자하면 ㅈ됨 -
다온마루
2025.09.15 17:34
배터리 핵심은 추운 겨울날 얼마나 지속력이나 파워 등이 있는지가 관건일 듯. -
둥글게살기
2025.09.15 17:41
국내 기업 (LG엔솔이나 삼성SDI)은 어느 정도의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
이런변이있나
2025.09.15 17:43
과학프로그램에서 배터리쪽 과학자 왈 도요타가 전고체배터리 기술이 가장 앞서있고 글서 현재의 전기차는 이미 시장선도를 못잡았기 때문에 그냥 포기하고 전고체만 몰두한다카든데요 -
버거버거
2025.09.15 17:54
국산 업체는 없네요? 끝난건가… -
부라보지마러
2025.09.15 18:00
일반 자동차에 탑재해서 지금정도의 차량 가격이 나오려면 아직 멀었다고 봅니다 -
벤들리번데기가
2025.09.15 18:22
국내업체 소개는 왜빼냐 -
heaven21
2025.09.15 18:57
삼성SDI 황화물계 전고체 전해질 기반 연구 2025년 중 시제품 생산, 파일롯 라인 확보 중. 2027년 상용화 SK온 황화물계 및 고분자/복합형, 리튬 메탈 음극 연구도 포함됨 시제품 및 테스트 연구 단계. 여러 대학, 연구기관과 협업 중. 2028년경 시제품 생산 목표 -
제다라이
2025.09.15 19:14
오창 엘지 에너지 솔루션 전고체 파일럿 라인 설비 까는중이니 내년이나 내후년 대량생산체제 가겠죠 . 울나라 기업들은 항상 조용히 준비하더라구여. -
21세기양자역학
2025.09.15 19:25
아직은 뚜렷한 강자 없이 잔잔바리들이 이전투구 중. -
밥디
2025.09.15 20:07
이수스페셜티케미칼은 안하나... 빳데리 대머리 색히 2~3년전부터 전고체는 절대 나올 수 없다고 씨부렸었는데ㅋㅋ -
크리스키노
2025.09.15 21:42
현재의 리튬이온같이 거의 업계표준으로 자리잡다시피 하면 돈방석에 앉는꼴이라.. 전부다 전력투구죠.. 테스트목적으로는 전고체 배터리 종류도 많고 성능도 좋지만 안정성부터 수명등 거쳐야할 단계가 수백가지라 업계표준처럼 자리잡는게 쉽지는 않을겁니다. -
글래드랩
2025.09.16 09:23
전고체 원자재 가격이 지금 전해액 배터리의 약 70배 정도 인데 지금도 전기차 비싸다고 하는데 과연 전고체 배터리 차량 가격이 괜찮게 나올까요? 3000만원짜리 배터리가 210억 배터리가 되는데? 그리고 전고체 배터리는 파우치나 원통이 아닌 각형 배터리로 제작되 -
변돌이
2025.09.16 11:55
전기를 가두려면 많은에너지와 그걸 견디는 압력구가 필요하다 거기에 충격이 가해진다면 ???????터지겠지 고로 헛짓거리~~~ -
328MT
2025.09.17 03:19
다 구라임 전고체배터리 안됨 투자하면 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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