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발 관세 후폭풍이 여전한 가운데 현대차그룹이 소프트웨어 파워를 더욱 힘을 준다. ‘관세’로 인한 한국산 자동차 가격 경쟁력 하방 리스크에 맞서 ‘초격차 경쟁력’을 다져 나가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전 세계 완성차 브랜드들이 집중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SDV(소프트웨어 중심 진화형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그룹은 20일 경기도 판교 소재 소프트웨어드림센터 사옥에서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국내외 주요 제어기 분야 협력사 총 58개사와 함께 ‘Pleos(플레오스) SDV 스탠다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본격적인 SDV 양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존 공급망 구조를 혁신하고 업계 전반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다.
쉽게 말해 ‘스마트폰 OS(운영체제)’처럼 필요할 때 마다 중앙서버 장치로부터 자동차의 기능을 필요에 따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다.

이러한 SDV가 실제 양산에 이르기 위해서는 완성차 제조사뿐 아니라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 보안·진단·검증 분야까지 포함한 전 분야의 개발 환경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재편되어야만 가능하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포럼을 통해 SDV 전환에 필요한 최신 기술 표준과 개발 체계를 협력사에 공유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협력 체계를 사전에 구축함으로써 산업 생태계의 전환 속도를 한층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포럼은 현대차·기아 AVP본부장 송창현 사장의 기조연설로 시작해 SDV 양산을 위한 차량 개발 방식의 전환 등 필요성이 공유됐다.
특히 세션 가운데 SDV 개발을 지원하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소개하고 협력사들이 이를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했다.
이 체계는 소프트웨어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개발 이슈 및 산출물 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으며, 현대차그룹과 협력사가 보안을 유지한 채 개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계·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차량의 수많은 제어기를 개발하는 각 협력사의 역량을 보다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소프트웨어 개발의 효율성과 품질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협력사들이 SDV 시대에 발맞춘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정기적인 포럼 운영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술 로드맵을 공유하는 등 기술 개발 환경을 빠르게 전환하기 위한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날 현대차·기아 AVP본부장 송창현 사장은 “SDV 구현을 위해서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SDV 양산 공급망 체계를 갖추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상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하고,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 전환을 공표했다.
손재철 기자 son@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