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작스런 광량 변화에 감속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터널 내부에서 한대 두대 씩 감속하면 그게 차곡차곡 쌓여서 터널 입구는 언제나 막힙니다.
대형사고의 대표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고요.
터널 입구에서의 급격한 정체로 인한 대형 사고 많이 보셨을 겁니다.
광량 변화에 따른 시야확보는 언제나 준비해 두시고(집중만 잘 하면 얼마든지 잘 보입니다.)
진입하던 속도 그대로 진출 시까지 유지하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차가 감속하면 당연히 같이 줄이는게 맞지만,
앞에 아무 것도 없는데 그냥 속도를 줄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터널 입구에 대기 중이신 렉카 형님들의 매출에 공헌하는 행위를 자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286
-
098poi
2025.08.17 13:58
삭제된 댓글입니다. -
098poi
2025.08.17 13:58
삭제된 댓글입니다. -
디제루루
2025.08.17 14:08
감속하는 사람 때문에 나도 브레끼 밟아야 되니 안보여도 그냥 가라? -
니코스카잔차키스
2025.08.17 14:16
제가 잘못하고 있는줄... 댓글보고 안심 휴~ -
재건이
2025.08.17 14:23
결국 운전 잘 못하는 사람들임 -
소드마스터고길동
2025.08.17 14:28
삭제된 댓글입니다. -
울룰루
2025.08.17 14:41
과속하는것들 엉덩이 바짝 붙어 다니는것들이 문제지. 감속하는건 오히려 괜찮습니다. 그들에 비해서. 왜 사고가 연달아 날까요. 안전거리 미확보죠. -
울룰루
2025.08.17 14:41
삭제된 댓글입니다. -
곧아빠
2025.08.17 14:44
터널진입시 감속을 생활화하면 되는데 그동안 하던 버릇이 있어서 그런듯요 머리는 아는데 몸이 귀찮아서.... -
전체선택
2025.08.17 14:46
삭제된 댓글입니다. -
지나가던길에
2025.08.17 14:51
빛없는터널 들어갈때 갑자기 안보이잔유...조심해야쥬 난 터널들어갈때 차선도 안보이던디....좀 줄여서 드갑시다. 그렇게 하라고 써놓기도 했잔유~?? -
가을보리
2025.08.17 15:15
신박하다 ㅎ 시야가 안좋아지면 감속하는거지 -
조용히살아요
2025.08.17 15:23
안보여도 속도 줄이지 말고 때려박아라! 집중하면 잘 보인다!ㅋㅋ 이 뭔 개소리야! -
자작매니아
2025.08.17 15:38
혼자 죽자 -
에레니아
2025.08.17 15:41
터널 진입할땐 원칙이 감속인데 뭔 소리를 하는건지... -
스리니바사
2025.08.17 22:21
삭제된 댓글입니다. -
일베충사지절단
2025.08.17 15:44
터널 들어 가기 전에 가속페달에서 발 떼고 브레이크 대기하면서 들어가는데.. 이유는 터널 밖이랑 터널 안 노면 상태도 다르고 터널 안 상황도 모르니까요 이게 맞지 않나.. -
자작매니아
2025.08.17 15:46
형님들 또 무지성으로 추천 눌렀네 으이구 -
왜사냐
2025.08.17 15:58
전방주시하며 악셀에서 발만때면되는데 터널 진입전에 100에서 70줄이고 중간에 속도올리고 가다 다시좀줄이고 나가기전에 좀더줄이고 그냥 전방 잘보면서 스무스하게 가줘야하는데 꼭 1차로에서 이짓거리잘함 희한하게 눈이 삐꾸면 안경을 쓰고 흐름못타면 하위차로서 -
마구나까
2025.08.17 16:06
이 글 뉴스에 실리면. 그동안 쌓아온 보배드림의 순기능에 먹칠한다. -
용산맷돼지사냥꾼
2025.08.17 16:13
이글보고 감속안하는 사람 생길라... 글내용 이 진짜인줄 정답인줄 알것소. 글쓴이가 지혼자 똑똑한힌척 써놓은 바보같은 글이구만ㅉㅊ -
리틀조로
2025.08.17 20:41
시야가 확보 되고, 내 앞에 차량이 없으면 감속 없이 진출입 속도를 유지하는게 맞습니다. -
COSPO
2025.08.18 08:57
@리틀조로 면허 필기부터 다시 공부하고 오세요 인터넷에서 야매로 하지 말고 서점에서 면허 필기 책 사서 읽어보시고 뭐가 맞는지 공부하시길.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은 이런 때 쓰는 말인듯 합니다. 무식이 자랑이 되고 무식이 옳다고 주장하는 사회가 되다니 참.. -
해줘나도해줘
2025.08.17 16:23
터널 진입때 감속하고 나갈때 전방주시 잘해야죠~ 그것도 어려우면 색있는 안경이라도 쓰고 운전해야죠~ -
playplay33
2025.08.17 16:29
터널 사고는 대부분이 속도 안 줄이고 입구나 진출 하는 부분에서 가장 많이남... 앞 상대가 천천히 가더라도 터널에선 무조건 서행이 답입니다 와리가리 하는 놈들 터널내 시각적 문제로 인해 속도 ㅈㄴ 올리는 놈들 때문에 대형 사고 나는거임... -
화롯불
2025.08.17 17:22
삭제된 댓글입니다. -
후레쉬민트
2025.08.17 19:13
얼마나 감속하기에 터널에서 정체가 된다는건가요? 터널 들어가면 30~40으로 감속이라도 한다는 건가요? -
098poi
2025.08.17 20:05
삭제된 댓글입니다. -
smith9952
2025.08.17 20:43
얼마나 빨리 달리고 싶어서 그러는겨 터널안이 안보이는데 괜찮을거다 생각하고 감속하지 말고 달리라는겨? 차 막히니께? 그리고 터널 앞에서 정체 때문에 사고나는건 일차적으로 뒷차 전방주시태만 아녀? -
리틀조로
2025.08.17 21:02
100km 제한 도로에서 터널 진입 시 70km까지 감속하는 분들을 여러번 접한 적이 있습니다. 제한 속도 내에서 진입 속도를 유지해 주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애초에 터널의 정체가 발생하지 않으면 전방주시 태만이 발생할 일도 없으니까요. -
smith9952
2025.08.17 21:31
@리틀조로 100도로에서 70으로 감속하는 운전자가 전체 운전자중에 몇프로나 되는지느누모르겠으나 70으로 줄이는 운전자는 본인의 운전실력으로는 100키로가 안되니까 70으로 감속하는건지 전체 운전자가 모두 운전이 능숙할순 없잖나 누구나 초보운전의 시기는 있었 -
리틀조로
2025.08.17 21:51
저도 평소 안전거리를 두고 운전하는 편인데 터널 입구에서의 갑작스러운 정차 때문에 위험한 적이 몇번 있어서 그래요. 형님 서운함을 느끼셨다면 죄송합니다. -
dakdegar
2025.08.18 08:56
@리틀조로 100으로 달리다가 사고나면 댁이 대신 뒤져주실거요? ㅋㅋ 감속의 이유가 분명한데 뭔 ㅋㅋ 블랙아이스는 앞에 차가 잇어야만 생긴답니까? 갑작스런 정차때문에 위험한적이 ‘몇번’ 이나 있었으면 터널 입구에서 조심해서 같이 감속 해야한다는 생각은 안해 -
리틀조로
2025.08.17 20:47
삭제된 댓글입니다. -
방곡
2025.08.17 20:48
이건 조명부터 개선해야 함. 동탄 주변 터널등 조명 너무 어두움 -
리틀조로
2025.08.17 21:59
맞습니다. 특히 맑은 날 터널 진입 했을 때 너무 어두운 경우가 많습니다. -
COSPO
2025.08.18 09:00
@리틀조로 태양광은 조명 따위로 비견할 수 없는 광량이고 도착시간 30초 차이도 나지 않는 일시적 감속 때문에 잠시 감속했다 가면 되는 것을 1년 365일 내내 태양광에 맞먹는 광량 쏴서 전기료 물고 톨비 올려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과속충은 자신이 운전 잘 하는줄 -
찍어부러
2025.08.17 22:36
터널에만 들어가면 왜 그런건지.. 에휴.. 한두번 다니다 적응하면 안그래야 되는거 아니여? 해도 너무해.. -
MagentaRain
2025.08.17 23:15
삭제된 댓글입니다. -
S나이퍼
2025.08.17 23:47
속도유지든 감속이든 중요한건 터널진입전부터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들어갑시다. -
창공7
2025.08.18 00:46
삭제된 댓글입니다. -
구야롱묵찌빠
2025.08.18 01:38
저같은경우에도 안전우선주의라 살짝? 감속하며 들어가죠 70까지줄이진않지만; 감속은 언제나 막힘의 원인이 되긴하지만 감속하지않음으로서의 피해는 온전히 내것이되죠. 고로 저는 안전하게 감속하려구요ㅎㅎ -
보탑실리
2025.08.18 05:33
안전거리 유지~ -
2haux
2025.08.18 07:04
터널 내 정차때문에 위험한 상황을 겪은 사람이라면 감속할 생각부터 할텐데.. -
COSPO
2025.08.18 09:02
이게 맞아요. 안전도 지능입니다. 겪어봐야만 아는 것들은 저능한 것들이고, 사고를 겪지 않아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선제조치를 하는 것이 고능한 사람인거죠. 모든 안전 조치는 피로 쓰여진 것이고, 터널 진입 전 감속 안내는 수십 수백 수천 명의 사망 -
정자왕동호명재리
2025.08.18 07:32
대표적인게 일명 유명터널이라고 불리는 천안 차령터널임 터널 10키로미터전부터 밀림 터널만 지나가면 펑뚫림 -
오마도마
2025.08.18 07:49
터널 뿐만 아니라 지하차도 진입할 때도 앞에 아무것도 없는게 뻔히 보이는데 앞에서 뜬금없이 차량 쏠리게 급브레이크 수준으로 밟아버리는 사람들 엄청 많아요. 악셀만 안 밟아도 되는데.. 안이 안보인다 하는데 뒤에 있는 저도 다 보이는걸 막무가내로 안 보인다고 -
겨울살이
2025.08.18 08:42
감속이 정답 -
기린그린그림
2025.08.18 08:42
터널 들어갈때는 일단 속도 줄이는게 상식입니다, 속도 그대로 통과해서는 안돼요.. 터널에서의 사고는 대피 문제가 큽니다 밖이야 트여있으니 괜찮지만 터널은 아니자나요, 모두들 속도 줄이세요!! -
내로남불감별사
2025.08.18 08:45
집중만 잘 하면 얼마든지 잘 보입니다 라는 개소리는 또 처음 보네 ㅋㅋ 집중만 잘하면 부동시도 정상시력 되냐? ㅋ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추천 수 |
|---|---|---|---|---|---|
| 3028 | Mr. | zbdrariI | 2025.11.22 | 6 | 0 |
| 3027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6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5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4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3 | Mr. | zbdrariI | 2025.11.22 | 5 | 0 |
| 3022 | Mr. | zbdrariI | 2025.11.22 | 4 | 0 |
| 3021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0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9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8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7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6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5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4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3 | Mr. | zbdrariI | 2025.11.22 | 9 | 0 |
| 3012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1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0 | 합류구간 사고. 과실이 어떻게 나올까요? [28] | rrrrrrgo | 2025.10.30 | 15 | 0 |
| 3009 | 차대사람 교통사고 합의 문의 [20] | 정탐 | 2025.10.30 | 19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