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시점
영상 초반부 7~9초대 충돌
-사고 상황
편도 5차로 도로에서 2차선으로 정상 직진 주행 중이었습니다.
전방에 과속 단속 카메라(60km)가 있어 속도를 서서히 줄이는 중이었고, 그때 운전석 쪽 A필러 너머로 검은 물체가 갑자기 가까이 다가오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그 순간,
1. “뭐지?” 하는 생각과 동시에
2. 클락션
3. 브레이크
4. 충돌
이 순식간에 일어났습니다.
상대 차량 운전자는 저를 보지 못했다고 하며, 끼어들만한 충분한 거리가 있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상대 차량은 방향지시등(깜빡이)을 켜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저는 그 차량이 제 차선으로 들어올 것이라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사고 직전, 상대 차량 조수석 바퀴가 제 차선에 걸릴 무렵에서야 깜빡이를 켰고, 블랙박스에는 그 짧은 순간에 두 번 정도 깜빡임이 보입니다.
그러나 제 시야에서는 A필러에 가려 사이드미러의 방향지시등조차 보이지 않았습니다.
저 역시 위험을 인지하고 피하려 했으나, 우측에 선행 차량이 있어 급하게 회피할 수도 없었고 그 찰나에 이미 접촉이 발생했습니다.



현재 상대방과 저는 대인·대물 모두 접수했으며,
상대방은 이후 대인을 취소,
저는 운전석 쪽 충격으로 인해 요추, 무릎, 어깨, 손목 통증이 있어 입원 후 통원치료 중입니다.
상대방은 제 과실을 10% 주장하고 있으나, 저는 단 1%의 과실도 인정할 수 없습니다.
주변에서 일부는 제 과실을 40%까지 본다고 하나,
저는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제게 과실이 있다고 한다면, 그 근거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164
-
내잔이넘치나이다
2025.10.16 17:10
@dovob 인정하고 안하고는 의미가 없습니다. 사고가 처리되는 과정에서 스스로 느끼시게 될 겁니다. 운이 좋으면 분심위에서 무과실이 베스트이겠지만, 일부라도 과실이 나온다면 그 다음은 무엇인가요? 그래 보험사에 말해서 소송을 해야겠다. 겠죠? 보험사에 -
dovob
2025.10.16 17:13
@dovob 내일처럼 답댓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응원도 감사합니다. 써주신 댓글 새겨읽고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eini
2025.10.16 17:06
앞차 착하네요. 저는 과속으로 붙으려는 차 있으면 냅다 브레이크 밟아서 놀레켜주는데... 카메라도 있겠다 -
dovob
2025.10.16 17:11
안녕하세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게요, 차라리 그랬다면 억울하진 않았을것 같습니다.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17:14
저런 상황에서 어떻게 피하냐가 아니라 저런 상황을 안 만들죠 보통은... -
dovob
2025.10.16 17:15
안녕하세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런 상황이라 함은 제가 옆에서 주행한것을 말씀하시는 건지, 옆차가 깜빡이 없이 차선 이동하는것을 말씀하시는지요?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17:43
@dovob 안전거리 미확보 + 옆차와 나란히 주행하는 상황 앞차는 기분 나쁘고 옆차는 나를 못 보죠. 나도 옆차를 못 보고 그래서 대처가 힘드셨던 것 아닌가요? -
dovob
2025.10.16 17:49
관점을 그렇게 보신다면, 네 맞습니다. 하지만 상대차가 들어왔어야 했다면 차선을 바꾼다는 시그널(깜빡이)이 영상초반 상대차가 브레이크 밟은 시점에 있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 시그널이 있었다면 제가 앞차와 거리를 벌려 낄 간격을 주던지 제가 옆차로로 이동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17:56
@dovob 내가 한 짓만 보는 겁니다. 딴 사람에 대한 기대는 부모 형제 마누라든 남편이든 내 아이에게도 안하는 게 보통 지능 이상의 사람이구요. -
dovob
2025.10.16 17:56
네 알겠습니다.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끌끌끌1
2025.10.16 23:17
저런 차선 변경을 안하죠 보통은. -
오렌지색이호박색
2025.10.17 10:10
맞습니다. 사고 당일이 아니라 사고일 기준 어제 지나갔으면 사고 안났을 겁니다. 블박차는 사고 당일 저 도로를 운행함으로써 사고의 상황에 처한것이 문제라고 봅니다. 그것 말고는 과실을 찾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
반달레이실버
2025.10.16 17:38
앞차 똥침 놓는 운전 스타일은 좀 그렇다만,,,블박차는 사고에 대한 과실은 없다고 봅니다. 끼어 드는 차가 고개 한번 안 돌리고 들어온건데 걍 빠른 처리를 위해서 대인 없이 100으로 가자고 한다면 가해자도 빨리 수긍하는 편이에요. 과실 상계가 참 그지같기는 합니 -
dovob
2025.10.16 17:40
안녕하세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부분에 대한 피드백은 많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17:52
@dovob 댓글이나 대댓이나 한심한게... 운전에 문제는 있으나 과실은 없다??? 참으로 해괴한 대가리에 똠만 가득찬 아메바들의 대화인가하는 느낌이 드네요. 님들 같은 사고방식 때문에 사고가 안줄고 보험사기가 판치게 되는 겁니다. 누군가를 불편하게 해서 사 -
반달레이실버
2025.10.16 18:10
@낭만논객보비부비 남한테 한심하다는 소리를 쉽게 하는거 보니 존중받을 처지는 아닌거 같고?? 저 운전 스타일과 사고와는 관련이 없음이 팩트임. 사고와 무슨 관련이 있냐?? 정작 사고가 난 원인은 차로 변경 하려는 변경할때까지 옆 차로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는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18:17
@반달레이실버 말한대로 존중은 법이나 폭력으로 취하는 편임. 사고에서 100%가 잘 인정되지 않는 이유는 손뼉이 마주친 상황이 99%이기 때문임. 이 경우도 마찬가지 블박 과실이 현저히 적다고는 말할 수 있지만 없다고 말할 수 없음. -
반달레이실버
2025.10.16 19:03
자랑하는거임? 손뼉이 마주친 상황보다는 한쪽만을 법으로 보호를 하게되면 극단적인 상황이 나오기 때문이지 예를 들어 비보호 우회전 차를 내 신호랍시고 뻔히 보이는데 고의로 들이 받는다던가 하는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20:19
@반달레이실버 극단적인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말도 안되는 과실을 매긴다고 생각하는 피해의식은 잘 알겠습니다. 쓴이도 일정부분 자신의 주행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고 있고,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런 운전을 하면 사고 확률을 높이고, -
dovob
2025.10.16 20:39
@낭만논객보비부비 사고의 논점을 자꾸 흐리시는것 같아 굳이 대꾸 안하고 그냥 넘어가려했는데, 제 말을 오해하신것 같습니다. 몇 초 이상 주행이라고 하시니 단순히 이 댓글만 읽으면 정말 오래 양옆에 서서 간것처럼 보이는데 영상을 다시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대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21:52
@dovob 5 70 고속에서 2초면 사람 수백 죽일 수 있는 시간이라는 거 애시 당초 안전거리 잘라먹고 앞차에 붙일 이유가 없다는 거 상대차가 뭐를 했어야한다는 것만 주구장창 떠들고 왜 10%과실인지 설명하는 걸 논점을 흐린다 말하고 개선될 것 같지 않네요. 하고 싶 -
dovob
2025.10.16 23:10
저게 어디가 고속이에요..? 시속 60~70km이 고속인가요? 앞차랑 붙건말건간에 이 사고를 제가 일으켰나요? 그저 저한테 프레임 씌우고싶으신걸로 밖에 안보입니다만. 몇초 이상이라 하다 안되니 이번엔 고속에서 2초요 대단합니다. -
반달레이실버
2025.10.17 09:46
@낭만논객보비부비 극단적인 상황을 대비해서 안전운전주의 의무라는 코걸이, 귀걸이 조항이 있는거야 거 답답하네 그 10% 과실을 말해보라니까?? 저 사고에 블박이 기여한 부분이 뭐냐고?? 걍 옆에 본인 차로에서 정상 주행한게 기여한거야? 앞차에 달라붙는 운전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7 10:34
@dovob 시내도로에서 6~70이 고속이 아니면........ 너님 집 아파트 주차장에서 3~40도 고속이 아니겠네요? ㅋ 2초면 40m를 갑니다. 그 거리 만큼에서 사고가 날 확율을 올리는 거구요. 사고는 시간과 공간의 함수에서 발생하고, 공간이 길어지면 확율이 올라가는 -
dovob
2025.10.17 11:27
@반달레이실버 저사람 이글저글 분탕질 하는게 취미인것 같으니 그냥 무시하세요. 편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름 본인 기준에서 지식 최대치 올려서 말은 그럴싸 하게 하지만 계산도 제대로 못하고, 무시하는게 답인듯합니다. 아마도 추측컨대 고속도로 1차로 정속주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7 11:33
@dovob 답정너 스타일인 너님보다는 1차로 덜 탈것 같고, 고속도로에서 가끔은 200 밟고, 우리 동네 한적한 60도로에서는 거의 매일 100으로 달리는 고속충이지만, 달려야 할 땐 달리고, 안 달려야 할 땐 안달린단다. 아가야 ㅋ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17:50
삭제된 댓글입니다. -
dovob
2025.10.16 17:51
낭만논객보비부비님께서 이런 사고를 당하신다면 단순하게 주행중이니 옆에서 쳤더라도 인정하자 라고 넘어가실건가요 ?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17:52
@dovob 저는 저런 상황을 안 만든다니까요. 사고는 사고가 나는 인간들 이야기지 제 이야기가 아니거든요. 적어도 제 과실이 있는 사고는 안냅니다. 70만 28년 내내 저런 사고 없었어요. -
dovob
2025.10.16 17:55
네 알겠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저도 운전 15년경력에 사고도 처음이거니와 이런 사고를 당해서 참으로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18:02
초보 때 이런 저런 가벼운 사고가 없는 분이 어느정도 운전이 익숙해 지고 자신의 운전 스타일에 대한 매너리즘에 빠지게 되고.. 그러다 큰 사고에 휘말리고 그러는 거 아닐까요? 이 기회에 운전 습관을 좀 더 방어 운전으로 바꾸면 전화위복.. 나중에 큰 사고 없이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6 18:08
저는 10% 정도 있는게 본인을 위해서나 보험사기 예방이라는 사회 전반의 이익을 위해서 타당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대인은 또 다른 문제이고 너무하신다 싶네요. 윗분 말대로 대인 없이 100대 0 딜은 해 볼만 할 것 같네요. 그래서 상대도 대인 취소했지 싶구요. -
농구는조단
2025.10.16 18:57
백대영입니다.블박에나 보이지 메뚜기도 아니고 사람눈이 옆에서 오는차를 어찌보나요? 교통사고 처음 당해보면면 근육이 긴장되서 아픈듯이 느껴집니다. 대인 입원아니면 통원 일주일정도는 과하지않고요. 100대영 나옵니다. -
dovob
2025.10.16 21:37
안녕하세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해주셔서 더욱 감사합니다. -
앞뒤꽉꽉
2025.10.16 19:00
블박 무과실. -
dovob
2025.10.16 21:33
안녕하세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파란부엉새
2025.10.16 19:32
영상으로 보니 피할수있을것 같지 직접 저 상황에처하면 못피합니다. 블박차주님 무과실 받길 바랍니다! -
dovob
2025.10.16 21:32
안녕하세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응원또한 감사합니다. -
화롯불
2025.10.16 19:49
대인? 정도것 합시다 -
dovob
2025.10.16 21:32
안녕하세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속 60~70km 주행중이였고 급정거와 동시에 너무 놀랬으며, 제가 부딛힌 쪽이 운전석 옆이라 충격이 생각보다 더 온 것 같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7 10:39
@dovob 시내도로에서 6~70으로 달린 건 너님이고, 그래서 아픈 것도 너님 때문 아님? ㅋ -
dovob
2025.10.17 11:20
@낭만논객보비부비 저 도로는 60km가 규정 속도였고, 옆 차량들 속도만 봐도 제 속도는 60km에서 넘진 않았을것으로 보이나 높게잡아 70km로 말했을 뿐입니다. 제가 법규를 위반한게 있습니까?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7 11:37
@dovob 규정속도는 최고속도이고 60.5만되도 위반이라는 걸 모르나 본데.... 그래 그렇게 모르고 한 평생 다 살아라 싶다. 다음에 또 그 위치에서 받히고 다니셔~~ 그러다 대형차한테 밟히고 향 냄새 맡을 때 즈음....... 그 땐 알려나 모르겠다? -
엘리캠차저
2025.10.16 20:25
상대방 과실 백이 맞을 것 같고 제발 이정도 사고로 대인해서 치료 받고 하는거 그만해야 할 듯 -
dovob
2025.10.16 21:33
안녕하세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속 60~70km 주행중이였고 급정거와 동시에 너무 놀랬으며, 제가 부딛힌 쪽이 운전석 옆이라 충격이 생각보다 더 온 것 같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7 10:41
@dovob 제한속도 60에서 60 넘어서 주행했으면, 그건 과실 아님? 너님 과실이 없다고 주장하는데, 차마 과속은 그냥 그렇다 치고 이야기 했는데도......... 지가 과속하고, 지가 앞차랑 붙어서 나란한 상황 만들고, 지가 한 과속 때문에 더 다친걸 다 남탓하고 자 -
dovob
2025.10.17 11:23
@낭만논객보비부비 그냥 그렇다 치고 얘기하는게 어딧습니까? 사실에 근거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댁같은 분들덕에 어럿 죽어나가는거에요~ 쉽게쉽게 말하는 그 버릇때문에. 눈 있으시면 다시 영상 보세요. 과속 안했습니다. 3~5차로 차들이랑 나란이 갑니다. 전 -
낭만논객보비부비
2025.10.17 11:36
@dovob 그것도 과실이지만 그냥 다들 그러는 거라서 꼬투리 잡아서 이야기 안하고 그냥 그렇다고 친거라고 이 답답한 양반아 너님 편들어서 100대 0이라고 말하면 개 친절하시네요 꼬리 흔들고, 아니라고 하면 이유를 대라 하고, 이유를 대면, 이따위로 구는 인간이 -
모근짜웅
2025.10.17 14:16
@낭만논객보비부비 형 나대지말고 가만있어 -
아잉이뽀
2025.10.17 08:45
하하 저걸로 대인? 놀이 기구는 타시죠? 운전은 잘하고 다니시죠? 돌발은 운전면허 딸때. 어떻게 하셨는지..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추천 수 |
|---|---|---|---|---|---|
| 3028 | Mr. | zbdrariI | 2025.11.22 | 6 | 0 |
| 3027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6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5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4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3 | Mr. | zbdrariI | 2025.11.22 | 5 | 0 |
| 3022 | Mr. | zbdrariI | 2025.11.22 | 4 | 0 |
| 3021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20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9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8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7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6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5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4 | Mr. | zbdrariI | 2025.11.22 | 2 | 0 |
| 3013 | Mr. | zbdrariI | 2025.11.22 | 9 | 0 |
| 3012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1 | Mr. | zbdrariI | 2025.11.22 | 1 | 0 |
| 3010 | 합류구간 사고. 과실이 어떻게 나올까요? [28] | rrrrrrgo | 2025.10.30 | 15 | 0 |
| 3009 | 차대사람 교통사고 합의 문의 [20] | 정탐 | 2025.10.30 | 19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