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GM, 수소차 미래 포기 선언: 차세대 연료 전지 개발 중단

별의연금 2025.10.14 09:37 조회 수 : 664 추천:17


제너럴 모터스(GM)가 차세대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HYDROTEC) 개발을 전면 중단하며 배터리 전기차(EV) 기술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수소 기술에 계속 투자하는 토요타나 BMW와는 다른, EV로의 대대적인 전략적 전환을 의미합니다.


수소 개발 중단의 배경 및 이유

 

 

전략적 전환: GM은 차세대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 개발을 중단하고 관련 자원을 배터리 EV 기술로 돌리겠다고 확인했습니다.


낮은 시장 수요 및 인프라 부족: 중단 이유로 EV의 높은 시장 수요와 미국 내 수소 충전 인프라의 더딘 확산을 꼽았습니다. 현재 미국 전역의 공공 수소 충전소는 70개 미만인 반면, EV 충전 네트워크는 연방 기금과 파트너십으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연구 시설 취소: 미래 승용차 및 상용차용 연료 전지 시스템을 개발하려던 GM의 5,500만 달러(약 753.5억 원)규모의 디트로이트 수소 연구 개발(R&D) 시설 계획도 취소되었습니다.



선택적 유지: GM은 수소 기술이 "일부 분야에서는 여전히 유망하다"고 언급하면서도, 당장의 투자는 **"검증된 시장 견인력"**이 있는 분야를 우선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혼다와의 합작 법인(Fuel Cell System Manufacturing LLC)을 통해 정지형 및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기존 수소 연료 전지는 계속 생산할 예정입니다.


자동차 산업 내 입장 차이

 

 

경쟁사와의 노선 차이: GM의 결정은 수소 개발을 지속하는 경쟁사들과 대조적입니다.


토요타와 BMW: 이들은 수소차의 빠른 충전 시간과 높은 에너지 밀도가 트럭 및 장거리 차량의 탈탄소화에 이상적이라고 주장하며 수소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BMW는 2028년까지 토요타 기술을 활용한 첫 수소 양산차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다른 제조사: GM의 결정은 올해 초 수소 프로그램을 종료한 스텔란티스와 비슷한 행보입니다. 혼다 역시 완전한 차량 적용보다는 모듈식 연료 전지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GM의 목표: GM은 리소스를 EV로 재배치함으로써 Ultium 배터리 플랫폼을 강화하고, 최근 공급 문제와 마진 압박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비용을 절감하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시사점

 

 

GM의 이번 철수는 장기적인 수소 솔루션을 추구하는 진영과 당장 진행 중인 EV 전환에 집중하는 진영 간의 분열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수소 지지자들에게는 큰 타격이지만, GM은 코어 EV 정체성을 강화하는 실용적인 결정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GM은 수소의 문을 완전히 닫지 않았다고는 하지만, 과거의 거창한 비전과는 달리 상업 및 산업용이라는 보다 조용하고 실용적인 응용 분야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https://www.autoblog.com/news/gms-hydrogen-future-is-over-heres-why-the-automaker-walked-away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94 링컨 디지털 경험 영상 별의연금 2025.08.01 6
893 1250마력 쉐보레 콜벳 ZR1X 뉘르부르크링 6분49초 주행영상 [15] 별의연금 2025.08.01 4647
892 AMG GT XX의 액시얼 플럭스 모터 기술설명 별의연금 2025.08.01 8
891 BMW M3 CS 투어링 왜건 중 신기록 뉘르부르크링 주행영상 별의연금 2025.08.01 846
890 현대차 미국에 28조원 투자계획 [2] 보배드림 2025.08.01 3395
889 벤츠가 위조 자동차 부품과의 전면전 선포 - 오토블로그 별의연금 2025.08.01 61
888 테슬라가 중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 대규모 배터리 공급 계약 - 오토블로그 별의연금 2025.08.01 4959
887 BMW M이 25년 상반기에 역대 최고 판매 실적을 달성하며 AMG 압도 - 오토블로그 별의연금 2025.08.01 2204
886 F1 페르스타펜이 포드 머스탱 GTD 시승 - 오토블로그 별의연금 2025.08.01 2
885 스텔란티스 어려움 극복하고 26년 회복을 위한 전략 - 모터1 별의연금 2025.08.01 2
884 뉘르부르크링 랩타임 순위정리 - 모터1 별의연금 2025.08.01 458
883 재규어 랜드로버 CEO 사임 - 모터1 별의연금 2025.08.01 192
882 페라리 F1 프레데릭 바서 팀 대표와 계약 연장 - 오토빌트 별의연금 2025.08.01 1
881 신차급 2014년식 파가니 "와이라 카본 에디션" 미국 고급차 시장에 등장, 놀라운 가격은? 새벽의조각가 2025.08.01 1
880 또다시 한국女 홀딱 반하겠네…건방진 하극상 SUV, ‘벤츠킬러’ 화려한 귀환 [카슐랭] [6] 볼카노프스키 2025.08.01 16085
879 스즈키, 스즈카 8시간 내구 레이스에서 GSX-8T 및 GSX-8TT 최초 공개 새벽의조각가 2025.08.01 0
878 마세라티 신형 GT2 스트라달레 [2] 별의연금 2025.08.01 3
877 공식 발표: 램 TRX가 돌아왔다 [2] 새벽의조각가 2025.08.01 485
876 부가티 투르비옹, 스피커 대신 차체 진동 활용 새벽의조각가 2025.08.01 2501
875 폭스바겐 골프 GTI는 2030년대에도 계속된다 [2] 새벽의조각가 2025.08.01 1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