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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수소차 전 세계 출시 준비 완료

별의연금 2025.09.30 14:47 조회 수 : 376 추천:1




BMW는 전기차(EV)에 집중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차량 라인업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제 BMW의 새로운 X5는 역사상 처음으로 배터리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솔린, 디젤(미국 외 시장), 수소 연료 전지차의 5가지 구동계 옵션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BMW에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X5의 수소차 버전은 일부 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이용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 세계 어디에 살든 누구나 원한다면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이 적용된 고급 SUV를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BMW가 수소 X5를 출시하는 이유와 중요성


 



 


새로운 동력 기술이 그렇듯, 수소 연료 전지 기술 역시 보급 활성화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수소는 대규모 생산 비용이 높고, 수소 충전 인프라가 부족합니다. 또한, 수소 생산에 여전히 화석 연료가 사용되는 점도 숙제입니다.




하지만 BMW는 이러한 문제를 돌파하기 위해 수소 X5(BMW는 iX5 하이드로젠이라 명명)를 양산할 계획입니다. BMW 이사회 멤버이자 개발 담당인 요아힘 포스트(Joachim Post)는 "새로운 BMW X5를 5가지 구동계 버전으로 출시함으로써 기술 선구자로서의 선도적인 입지를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다"며, **"수소는 전 세계적인 탈탄소화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우리는 이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수소 X5가 중요한 이유


 


BMW iX5 Hydrogen badge


 


석유 기반 연료 소비에서 벗어날 때, 전기차 외의 대안은 필수적입니다. 완전 전기차는 추운 기후에서 성능 저하를 겪을 수 있지만, 수소차는 이러한 지역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만능 해결책이 아니며, 구동계의 다각화가 중요합니다.




테슬라가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었듯이, iX5 하이드로젠과 같은 양산형 수소차가 늘어나면 수소 인프라 구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수소 생산에 화석 연료가 사용되더라도, 수소차는 배기관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전반적인 대기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재충전이 빠르며 기존 주유소를 수소 충전소로 개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X5 하이드로젠을 위해 BMW는 토요타와 협력하여 3세대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더욱 콤팩트해지고 강력하며 효율적입니다. BMW는 이 시스템이 전반적인 주행 가능 거리를 늘리고 출력은 높이며 차량의 에너지 소비는 줄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타협 없는 '빠른 재충전 전기차'


 


 


양산 전 iX5 하이드로젠을 시승한 기자는 운전 경험에서 어떤 타협점도 찾을 수 없었다고 평했습니다. 이 모델은 전기차와 같이 즉각적인 출발 속도를 자랑하면서도, 주유하듯 신속하게 연료를 채울 수 있는 가솔린차의 편리성을 갖췄으며, 엔진 소음이나 주행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수소 연료가 아직 완벽하지는 않다는 점은 인정해야 합니다. 특히 수소 생산 과정에서 '그린 수소'로 불리는 친환경적인 제조법이 완전히 자리 잡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소차 보급이 확대될수록 이 문제를 해결할 신기술 등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이 더디다 하더라도, 수소차는 가솔린차에 비해 확실히 더 깨끗한 선택지로 남습니다.


 


https://www.autoblog.com/news/bmw-is-ready-to-make-hydrogen-vehicles-available-for-everyone-worldw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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