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자동차는 8월 7일, 2026년 3월기 연간 실적 예상치를 하향 조정한다고 발표했다. 초기 공시 대비 영업 이익은 6000억 엔 감소한 3조 2000억 엔, 당기 순이익은 4400억 엔 감소한 2조 6600억 엔으로 예상했다. 지난 5월 공시 시점에는 트럼프 미 행정부의 추가 관세에 대해 4, 5월분 영향만을 잠정적으로 반영했지만, 이번에는 연간 영향액을 정밀하게 검토하여 실적 예상에 반영했다.
연간 영업 이익에 미칠 관세 영향은 약 1조 4000억 엔으로 예상했다. 25%에서 15%로의 인하 시행 시기는 불확실하지만, 우에다 히로유키 대외 홍보 본부장은 "8월 1일부터 적용되는 것을 전제로 가설 설정했다"고 언급했다.
2025년 4~6월기 연결 결산(국제회계기준)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12조 2533억 엔을 기록하며 4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북미, 중국, 일본 등에서의 판매 호조로 연결 판매 대수가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241만 1000대에 달한 것이 기여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HV) 판매가 증가하여 4~6월 전 세계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한 약 112만 대로 처음으로 100만 대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계속 경신하고 있다. HV 비중 또한 42.4%로 높아졌다.
영업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9% 감소한 1조 1661억 엔으로 3년 만에 감소했다. 환율이 1650억 엔의 하향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트럼프 미 행정부의 관세 영향액을 초기에는 4, 5월에 1800억 엔으로 예상했으나 실제로는 4~6월에 4500억 엔이었다.
판매 대수 증가와 현재 강화 중인 가치 사슬 수익 등 영업 노력으로 2600억 엔의 플러스 요인을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엔화 강세와 관세로 인한 이익 감소분을 상쇄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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